[PlexDrive, 시놀로지(or xpenology)에 설치하기 강좌 3편] 시놀로지 셋팅하기


안녕하세요. 이수아비입니다. 

강좌를 한번에 다 작성하려고 했으나 어제는 하루종일 우리 쌍둥이들과 놀아주느라 PC는 커녕 폰도 손에 쥘 시간이 없던 하루였네요. 오늘은 나머지 강좌를 다 포스팅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시놀로지(or XPEnology)에 plexdrive 를 설치하는 강좌 3편을 시작하겠습니다. 이번 강좌는 plexdrive 설치 전 시놀로지에서 준비해야 될 작업 내용을 진행 하게 됩니다.

본 강좌는 Hyper-V에 설치한 XPEnology 5.2-5967 시스템을 기준으로 진행됩니다.





 [ plexdrive github 사이트 참고 ] 

https://github.com/dweidenfeld/plexdrive






 강좌 3편 목차


[PlexDrive, 시놀로지(or xpenology)에 설치하기 강좌 3편] 시놀로지 셋팅하기

  2. sshfs 패키지 설치

  3. 도커(Docker) 패키지 설치

  4. 몽고디비(mongodb) 이미지 설치

  5. 폴더 생성 후 파일 준비




2. sshfs 패키지 설치


plexdrive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fuse와 mongodb가 설치되어 있어야 된다고 강좌 2편에 안내해 드렸습니다. 시놀로지 6.1 버전에 설치 할때는 fuse 가 설치되어 있어서 당연히 다 설치되어 있는 줄 알았는데 5.2 버전에 설치할 때 보니깐 fuse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당황 했었습니다. ssh 접속해서 설치하는 방법도 없어서 또다시 구글 검색창에 이런 저런 키워드를 넣어가며 폭풍 검색하다 보니 생각보다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패키지 센터에 비공식 패키지 소스를 추가하여 sshfs 패키지를 설치하게 되면 자동으로 fuse 도 설치가 되어버립니다.

이런 땡큐!! ㅋㅋ



fuse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ssh로 접속하여 터미널 창에 

fusermount 를 입력했을때 not found가 뜨면 설치 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sshfs] 패키지 설치를 진행하겠습니다!


시놀로지 패키지센터를 실행합니다.

①번 [설정] 클릭해서 나오는 화면에 ②번 [패키지 소스] 탭을 선택하여 ③번[이름] 부분은 아무거나 입력하셔도 되고 [위치] 부분에

http://packages.synocommunity.com/

이 주소를 입력해 주시고 ④번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 소스를 추가 하게 되면 기본 제공되는 패키지 외에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 패키지들이 추가 됩니다.)



설정화면을 닫지 말고 ①번 [베타] 탭을 선택합니다.

②번 [예]를 체크하고 ③번 [확인] 을 클릭합니다.

베타 버전을 체크하는 이유는 sshfs 패키지가 베타 버전이기 때문에 베타 버전을 체크해야 패키지 목록에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패키지 센터 왼쪽 탐색 탭에 ①번 [커뮤니티] 탭이 추가 되었습니다.

http://packages.synocommunity.com/ 패키지 소스 추가로 나오는 패키지들은 이 [커뮤니티] 탭에 나오게 됩니다.

[커뮤니티] 탭을 선택해서 ②번 [sshfs] 를 설치 하시면 됩니다.





3. 도커(Docker) 패키지 설치


이제 몽고디비(monggodb)를 설치 해야되는데 시놀로지에서는 몽고디비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도커(docker)를 이용하여 몽고디비를 설치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도커(docker)에 대해서는 검색해서 찾아 보시길 부탁드립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그냥 리눅스에 있는 가상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윈도우에서 쓰는 Hyper-V, VirtualBox, VMware 랑은 다른 방식입니다. 도커를 이용하게 되면 참 다양한 프로그램들, 패키지 센터에 없는 리눅스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자세한건 검색 부탁드립니다.




[도커(docker)] 패키지 설치를 진행하겠습니다!


패키지 센터를 실행하여 왼쪽 탐색 탭에 ①번 [유틸리티]를 선택하고 ②번 [Docker]를 설치합니다.



도커 실행은 시놀로지 화면 왼쪽 위에 ①번 [메뉴] 를 클릭하여 나오는 화면에서 ②번 [Docker]를 클릭해서 실행하면 됩니다.





4. 몽고디비(mongodb) 이미지 설치



도커를 실행해서 몽고디비를 설치 해보겠습니다.

(도커 UI 화면은 시놀로지 6.1버전과 5.2버전이 다릅니다.

참고해주세요. 5.2버전으로 진행합니다.)


도커를 실행해서 ①번 [레지스트리] 탭을 선택합니다.

②번 검색창에 'moongo' 를 입력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 목록에 ③번 [mongo]를 선택 후 ④번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태그 선택] 팝업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⑤번을 선택하면 버전 목록이 여러개 나옵니다.

그냥 latest(최종 버전)을 선택하고 [선택] 버튼을 클릭하면 도커 이미지가 다운로드 됩니다.



왼쪽에 ①번 [이미지] 탭을 선택하면 [mongo 이미지]가 다운로드 되는 현황을 볼 수 있고 완료되면 ②번 오른쪽 끝 부분(358 M) 아이콘에 3개가 풀로 찬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②번을 선택하고 ③번 [실행]을 클릭합니다.



[컨테이너 생성] 화면이 나오는데 ①번에 본인이 알아볼 수 있는 컨테이너 이름을 입력하고 ②번 옆에 [+]버튼 클릭해서 ②번과 같이 입력합니다.


로컬포트 : 27017

컨테이너포트 : 27017

유형 : TCP


③번 [다음]을 클릭합니다.

[2단계] 화면에서는 할게 없으니 ④번 [다음]을 클릭합니다.

(2단계에서 필요한 부분 있으면 설정하시면 됩니다.)

[요약] 화면이 나오면 ⑤번 [고급설정]을 클릭합니다.



[고급설정] 화면에서 ①번 [볼륨] 탭을 선택하고 ②번 [폴더 추가]를 클릭합니다.

[추가] 화면이 나오면 'docker' 공유폴더가 보이게 될텐데 도커 패키지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폴더 입니다.

이 폴더안에 

'mongo-plexdrive'폴더 생성 -> 'data'폴더 생성

-> 'db'폴더 생성

하고 'db'폴더를 선택하고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선택한 폴더의 전체 경로는 

docker/mongo-plexdrive/data/db/ 

입니다.



①번과 같이 [파일/폴더] 부분에는 방금 선택한 경로가 나와야 하고 [마운트 경로]에 

/data/db

를 입력합니다.

이걸 하는 이유는 mongo 컨테이너에서 쓰는 /data/db 폴더를 시놀로지 docker/mongo-plexdrive/data/db 폴더에 연결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 폴더를 mongdb 컨테이너 따로 접속하지 않고 시놀로지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도커에 생성된 컨테이너는 UI화면이 없고 터미널로 bash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력을 완료 했으면 추가 작업없이 ②번 [확인]을 클릭합니다.



[요약] 화면으로 돌아오게 되는데 ①번[포트 설정][볼륨] 내역이 위 화면과 같이 나와야 됩니다.

②번을 체크해서 생성과 동시에 실행되게 하고 ③번 [적용]을 클릭하여 컨테이너를 생성합니다.



컨테이너 생성 후 도커 왼쪽에서 ①번 [비디오 형식] 탭을 선택하면 생성한 컨테이너를 볼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생성 후 실행되었다면 '실행 중'으로 표시가 될 것이고 실행 오류가 난다면 '중지' 상태로 표시가 됩니다.


몽고디비 설치가 끝났습니다. 

내부 네트워크 망에서 작업하는 거라면 웹 브라우저를 열어서 

http://나스아이피:27017/

이 주소로 접속해서

It looks like you are trying to access MongoDB over HTTP on the native driver port.

라는 안내글을 보게 된다면 정상적으로 몽고디비가 설치되고 실행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외부 접속은 공유기에 포트포워딩 했을시 접속 할 수 있지만 몽고디비는 내부망에서만 사용되기 때문에 굳이 포트포워딩을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5. 폴더 생성 후 파일 준비



plexdrive 설치 및 관리에 필요한 폴더를 생성하고 시놀로지에 파일들을 업로드 하는 과정입니다.


우선 공유폴더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제어판] - [공유 폴더]에서 ①번 [생성]을 클릭하여 ②번에 보이는 폴더 2개를 생성합니다.

[gdrive] 폴더는 구글 드라이브를 마운트하기 위한 폴더이고 [work] 폴더는 plexdrive를 설치/실행/유지보수를 편하게 하기 위한 작업 폴더 입니다. 

[work] 공유 폴더를 만들어 ssh에 접속해서 진행하는 작업들을 줄이고 업데이트 및 수정사항 발생시 ssh 접속하지 않고 시놀로지 UI 에서 바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제 파일들은 [work] 폴더에 업로드 해야 되는데 최종적으로 필요한 파일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종 작업 파일 목록>


파일 스테이션을 실행하여 [work] 폴더 밑에 [.plexdirve] 폴더를 생성하고 그 폴더에 필요한 파일들을 업로드 합니다.


[cache] 폴더는 plexdrive에서 캐시로 사용할 예정이고 새 폴더로 생성합니다.

[config.json] 파일은 강좌 2편에서 만든 구글 드라이브 API키가 있는 파일입니다.

[plexdrive] 파일은 plexdrive를 실행하기 위한 파일입니다.

[plexdrive-first.sh] 파일은 ssh에 접속하여 plexdrive를 첫 실행할 때 쓰는 파일입니다.

[plexdrive-mount.sh] 파일은 작업스케줄러에 등록해놓고 사용하는 파일입니다.



우선 강좌 2편에서 만든 [config.json] 파일을 시놀로지 해당 폴더에 업로드 합니다.


plexdrive-first.sh.txt

plexdrive-mount.sh.txt


이 2개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이름바꾸기'로 txt확장자를 지운 후 시놀로지 해당 폴더에 업로드 합니다. 

윈도우에서 '이름바꾸기'에 확장자 표시가 되지 않고 방법을 모르겠다면 그냥 시놀로지에 업로드 후 '이름바꾸기'를 실행해서 .txt를 지우시면 됩니다.

최종 확장자가 .sh가 되어야 됩니다.



[plexdirve] 파일을 다운로드 해보겠습니다.


 [ plexdrive github release 페이지 ] 

https://github.com/dweidenfeld/plexdrive/releases


이 주소로 접속하면 많은 버전이 있습니다. 테스트 버전도 있고 정식 버전이 있는데 안정적으로 정식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습니다. 현 시점에 4.0.0 버전이 마지막 정식버전이네요. 시스템에 따라 목록이 다른데 시놀로지(xpenology) 5.2버전은 32비트이기 때문에 [plexdrive-linux-386]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6.1버전은 64비트이기 때문에 amd64가 붙어 있는 파일을 받으셔야 됩니다.)


plexdrive-linux-386

(혹시 몰라 블로그에도 첨부합니다. 4.0.0 버전입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파일명을 [plexdrive]로 변경 후 시놀로지 해당 폴더에 업로드 합니다.


필요한 파일은 다 준비 되었습니다.

위에 <최종 작업 파일 목록> 화면에 나오는 파일들이 맞는지 확인 해보시고 똑같이 준비가 되었다면 시놀로지에서의 준비는 끝났습니다.




이미지가 많으니 강좌 포스팅이 엄청 길어지네요. 항상 블로그 강좌들을 보면 초보자가 하기엔 부족한 내용들이 많이 보이는게 안타까움이 있어서 앞으로도 제 강좌는 이미지를 마구마구 첨부한 형태의 강좌가 될 예정입니다.


다음 강좌에서는 시놀로지에 ssh 접속하여 최종적으로 plexdrive를 설치하는 강좌를 진행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