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결과에 본인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나오는지 확인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수아비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서 검색되게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했다고 바로 검색 결과에 반영되는게 아니라서 언제 반영 되는건지 세월아 네월아 기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도 때도 없이 네이버의 초록색 검색 창에 본인 블로그 글을 검색해보면서 나오나 안나오나 확인해 보는 분들이 분명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검색결과 반영 여부를 포스팅 별로 나오는지 안나오는 좀더 정확하고 쉽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이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포스팅 작성시 본인만의 시그니처 단어를 포함한다.
  2. 네이버 검색창에 쌍따옴표("") 검색을 이용하여 본인이 등록한 시그니처 단어를 검색한다.
  3. 블로그 검색을 선택하여 검색 결과를 최신순으로 정렬한다.




1. 포스팅 작성시 본인만의 시그니처 단어를 포함한다

 네이버에서 검색시 본인의 글만 검색되어 나올 수 있는 단어를 포스팅 작성시 포함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포스팅 시작을 이렇게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아비 입니다.


 여기서 제가 쓰는 시그니처 단어는 제 닉네임인 "이수아비" 입니다. 네이버 검색시 거의 나오지 않기에 그냥 닉네임을 시그니처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그니처 단어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될게 앞뒤에 스페이스바로 띄어쓰기로 작성하는거 검색시 좀 더 잘 나오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이수아비입니다." 라고 붙어서 작성할 시 "이수아비"로 검색하면 나오지 않아서 "이수아비 입니다." 라고 띄어쓰기를 하니 검색이 되었습니다.




2. 네이버 검색창에 쌍따옴표("") 검색을 이용하여 본인이 등록한 시그니처 단어를 검색한다.

 네이버 검색시 쌍따옴표("")를 이용하면 쌍따옴표 안의 단어를 무조건 포함해서 검색하게 됩니다. 유사 단어 검색이 제외 됩니다.



예를 들어

ex1) 티스토리 블로그  

>> 이렇게 검색하면 "티스토리" 단어와 "블로그" 단어가 떨어져 있어도 검색결과에 나오고 유사 단어도 검색이 되어 나옵니다.


ex2) "티스토리 블로그"

>> 이렇게 검색하면 "티스토리 블로그" 라고 연결되어 있는 글만 검색되어 나옵니다.



 이 원리를 이용하여 저같은 경우에는 네이버 검색창에 "이수아비" 라고 검색하면 제가 작성했고 검색결과에 반영되는 포스팅 글들이 나오게 됩니다.




3. 블로그 검색을 선택하여 검색 결과를 최신순으로 정렬한다.

 블로그 카테고리에 검색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블로그 검색을 선택 후에 보기 편하도록 검색 결과를 최신순으로 정렬합니다. 

 이렇게 하면 네이버에 검색 결과에 반영되는 포스팅이 어떤게 있는지 정확하게 확인 해볼수 있습니다.






 제가 하는 방식을 예로 이미지로 확인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 블로그의 전체 글은 최신순으로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네이버에는 어떤 글들이 나오는지 검색해보겠습니다.





 일단 최근에 작성한 글들은 모두 검색 결과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로 보면 다 반영되어 나와있지 않고 중간 중간에 빠져있는 글들이 있습니다.



 반영되지 않는 글들을 보면 강좌 글로 특수문자를 많이 이용하거나 글자 폰트나 색깔 변화를 많이 준 글들입니다. 아마 네이버 수집 봇이 문장을 제대로 분석하지 못하게 되면 검색 결과에 반영되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그 이후로 문장이 연결되는 방식으로 강좌를 작성하니 네이버 검색 결과에 누락되지 않고 잘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런 방식을 이용하여 포스팅을 작성하면 정확하게 검색 결과에 나오는 글과 나오지 않는 글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며칠이 지나도 검색결과에 나오지 않는 글은 수정해서 네이버 웹마스터에 다시 수집 요청하게 되면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블로그 운영하는데 있어서 잘 활용해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