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등록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수아비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대한민국 독과점 포털인 네이버에 블로그를 노출 시키는건 필수인데 이 부분에 대해 모르시거나 어려워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웹마스터도구라는 서비스를 베타로 운영하다 최근에 정식으로 오픈하게 되어서 블로그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기존에는 사이트를 등록 하기 위해 따로 네이버에 요청해서 등록해야 되었는데 웹마스터를 이용하면 네이버 수집 로봇이 사이트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자동으로 등록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이게 장점일수도 단점일수도 있는데 요즘 추세가 인공지능이기 때문에 자동 분석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간혹 티스토리 블로그에 2차 도메인을 등록해서 이용하고 있는데 네이버에 노출이 안된다거나 검색결과 항목이 블로그 카테고리가 아닌 웹페이지 카테고리에 노출 된다는 분들이 있는데 저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고 나서 한번도 이런 경우는 없었습니다. 

 노출이 늦게 되는 경우는 있습니다. 경험상 빠르면 12시간~24시간 정도 걸리고 늦으면 하루 이틀 더 지나서 네이버에 검색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홈페이지

http://webmastertool.naver.com/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는 네이버 아이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아이디는 중복으로 계정 생성이 되기 때문에 관리할 아이디로 로그인합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등록하기


 로그인 후 등록한 사이트가 있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사이트가 없다면 사이트 등록 안내 화면이 나옵니다. 아이디당 최대 30개의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다고 나와있네요.

 사이트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 정보 입력 화면이 나오고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블로그에 2차 도메인을 이용하지 않는 분들은 그냥 티스토리에서 제공해주는 도메인(http://본인아이디.tistory.com)을 입력하면 되는데 2차 도메인을 이용할 분들은 처음부터 2차 도메인을 등록하는게 좋습니다. 

 티스토리 도메인을 등록 후 2차 도메인을 추가로 사이트 등록하게 되면 네이버 검색 결과에 하나의 포스팅이 2개의 도메인이 모두 나오게 되는데 중복 결과라 제가 보기엔 좋아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중복 결과가 나와도 상관 없는 분들은 그냥 진행하면 되고 혹시나 2차 도메인만 결과에 나오고 싶은 분들은 꼭 2차 도메인 주소만 등록 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 화면이 나오면 네이버에서 본인 사이트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선택해야 되는데 티스토리는 HTML 파일 업로드로 확인이 불가능 하므로 HTML 태그를 선택합니다.

 초록색의 메타태그 주소를 드래그해서 복사를 하고 티스토리 관리 화면을 띄웁니다.





 티스토리 관리 메뉴 중 'html/css 편집'을 클릭합니다.






 복사한 메타태그를 HTML 소스 중 <head></head> 태그 사이에 붙여넣기를 한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화면을 띄웁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 화면에서 아래쪽에 자동등록 방지 글자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면 소유확인이 완료되었다는 안내 창이 나옵니다.





 정상적으로 진행했다면 사이트 등록은 완료 했습니다.







2. RSS 제출하기

 이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본인 블로그에 새글이 등록된 걸 확인하기 쉽게 하기 위해 RSS 주소를 등록해보겠습니다.



 등록된 본인 블로그 사이트를 클릭하면 관리 화면이 나오는데 좌측 메뉴에서 요청 탭에 RSS제출 메뉴를 클릭합니다.




 나오는 화면에서 본인 티스토리 주소 뒤에 /rss 를 붙여서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ex) http://본인아이디.tistory.com/rss


 참고로 블로그에 포스팅이 하나도 없다면 등록되지 않습니다. 1개 이상의 글이 등록 되어 있어야 합니다.





 등록된 RSS 화면에 본인이 입력한 주소가 나온다면 정상적으로 등록된 상태입니다.








 여기까지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등록 및 RSS 등록을 마쳤습니다. 이상태에서 기다리다 보면 네이버 수집봇이 알아서 사이트를 수집해서 네이버 검색결과에 반영하게 되는데 문제는 언제 수집해서 언제 결과에 등록 되는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수동으로 웹페이지를 수동으로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사이트 관리 화면 좌측 메뉴에서 요청 탭안에 웹페이지 수집 메뉴를 클릭합니다. 

 입력창에 내가 수집을 원하는 주소를 입력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수집하게 하기 위해서는 글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면 아래의 수집 요청 결과에 수집성공 여부가 나오게 됩니다.


 중요한건 수집성공이 되었다고 바로 검색 결과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결과에 노출 되기까지 얼마의 시간이 걸릴지 확인할 방법이 없고 또 수집된 글이 네이버 자체 분석 방식에 맞지 않게 되면 몇일 몇달이 지나도 노출 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글을 수정한 후 다시 수집 요청하게 되면 나오는 경우가 간혹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블로그에 포스팅 등록 및 최종 수정 후 매번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하여 수집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빠르면 12시간안에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어서 본인 블로그 글이 네이버 검색 결과에 반영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