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xDrive, 시놀로지(or xpenology)에 설치하기 강좌 2편] 구글 드라이브 API키 발급하기



안녕하세요. 이수아비입니다. 

 이번 포스팅부터 시놀로지(or XPEnology)에 plexdrive설치 방법에 대해 본격적으로 진행 하겠습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다양 할테지만 이런식의 설치 방법도 있다라고 확인하시고 이 강좌를 가이드로 본인의 나스 설정이나 스타일에 따라 설치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본 강좌는 Hyper-V에 설치한 XPEnology 5.2-5967 시스템을 기준으로 진행됩니다.

네이티브로 운영 중인 나스는 XPEnology 6.1 이지만 강좌를 위해 다시 설치하기엔 무리가 따르는 상황이라 급하게 Hyper-V에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6.1 버전에 설치하고나서 5.2 버전에 설치해보니 인터페이스나 지원하는 것들이 조금씩 다른게 있어서 헤매긴 했는데 깔끔하게 실행까지 완료하고 작성하는 강좌입니다. 6.1 버전에 설치 하실분들은 참고삼아 보시면서 설치해주시고 추후 기회가 되면 6.1 버전에도 설치하는 강좌를 포스팅 하겠습니다.



강좌 들어가기에 앞서 plexdrive는 구글 API 키(개발자)를 직접 발급해야되고 나스운영체제에 fuse 파일시스템몽고디비(mongodb)가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부분들을 포함하여 강좌를 진행하겠습니다.




 [ plexdrive github 사이트 참고 ] 

https://github.com/dweidenfeld/plexdrive







 강좌 2편 목차 


[PlexDrive, 시놀로지(or xpenology)에 설치하기 강좌 2편] 구글 드라이브 API키 발급하기

  1. 구글 드라이브 API 키 발급




전체 발급 순서는
Google API Console 사이트 로그인 -> 새 프로젝트 생성 
-> Google Drive API 사용설정 -> 사용자인증정보 동의화면 작성 
-> OAuth 클라이언트 키 발급 
입니다. 참고 하면서 진행해 주세요.


Google API Console 사이트에 로그인합니다.

 [ Google API Console ] 


로그인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정상입니다. 

①번 [프로젝트 선택]을 클릭합니다.



팝업으로 나오는 창에서 ①번 [플러스 버튼]을 클릭하면 새 프로젝트 창이 나옵니다.

②번 [프로젝트 이름]에 원하는 이름을 작성 및 약관 동의 '예' 체크 후 ③번 [만들기]를 클릭하면 잠시 동안 프로젝트를 생성하먄서 완료하게 됩니다.



다시 첫 화면으로 와서 ①번에서 방금 만든 프로젝트 이름 선택 후 ②번 [라이브러리]를 선택하고 나오는 화면 API 검색창에 'drive API'를 검색하면 ③번[Google Drive API]가 표시됩니다. 클릭하게 되면 상세정보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④번 [사용 설정]을 클릭하면 이제 Drive API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①번 [사용자 인증 정보] 클릭 후 [OAuth 동의 화면]으로 갑니다.

②번에 제품 이름을 입력합니다. 나 혼자만 보는 화면이기 때문에 편하게 이름을 작성해 줍니다. 다른 부분은 입력할 필요 없이 ③번 [저장]을 클릭합니다.



①번 [사용자 인증 정보] 화면을 선택 후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에서 ②번 [OAuth 클라이언트 ID]를 클릭합니다.



클라이언트 ID만들기 화면에서 ①번 [기타]를 선택하고 ②번 [이름] 부분에 또 나만 보게되는 클라이언트 이름을 입력해 줍니다. 

그러고 ③번 [생성]을 클릭하면 클라이언트 ID와 보안키가 발급이 됩니다. 

2개의 값을 복사 후 메모장을 열어서 아래와 같이 작성해준 뒤 config.json 이름으로 저장을 합니다.

 * 중요 *

꼭 확장자까지 config.json 이름으로 해야되고 저장시 UTF-8로 저장해야 됩니다. 


config.json

{

"clientId": "발급된 클라이언트 ID 값",

"clientSecret": "발급된 클라이언트 보안 비밀 값"

}



< 예시화면 >



여기까지 구글 드라이브 API 키 발급 과정이 끝났습니다. config.json 파일은 나중에 시놀로지로 업로드할 예정이고 plexdrive 이용할 때 계속 필요한 파일입니다. 




다음 강좌에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