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xDrive, 시놀로지(or xpenology)에 설치하기 강좌 1편] 소개 및 이용 후기 (뻘글)


안녕하세요. 이수아비 입니다. 

저는 XPEnology 자작나스 시스템을 구축해서 이용 중이고 미디어 서버로 Plex를 사용하고 있고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무제한 서비스(G Suite for Business)를 쓰고 있습니다. 항상 하는 고민이 용량 무제한인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해서 저장 공간 걱정 없이 동영상을 저장 및 스트리밍해서 볼 수 있는 방식에 대해 고민 했었습니다. 몇달 전 Plex에서 Plex Cloud라는 서비스를 정식으로 출시했다는 소식에 테스트 겸 해서 Plex pass(유료) 한달 결제를 하고 구글 드라이브를 연동해보았습니다.


(Plex Cloud 란 간단하게 설명하면 Plex에서 제공하는 Plex Media Server를 이용하여 별도의 개인 서버 구축 없이 상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동하여 클라우드에 저장된 동영상을 스트리밍을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나름 괜찮은 서비스였고 따로 PMS를 구축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그에 비해 아직 단점이 많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일단 서버가 중지 될때가 많았고 스트리밍 중 일시정지했다가 다시 재생하면 처음부터 재생하게 되는건 자주 있는 일이었고 자막 재생 문제도 있었습니다. Plex pass 를 결제한 계정은 자막을 설정하면 재생이 잘되지만 이상하게 홈 사용자로 추가한 계정들은 자막을 설정하면 동영상이 재생 자체가 되지 않고 자막없이 재생하면 또 잘되는 오류가 있습니다. srt와 smi 둘다 이런 오류가 발생했기에 큰 실망을 하게 되었습니다. 큰 문제 없으면 평생 이용권을 결제 하려고 했지만 결국 추가 결제는 없었습니다.




그래도 구글 드라이브의 무제한을 포기할 수는 없어서 구글 드라이브 마운트 프로그램인 rclone(https://rclone.org/)을 XPEnology에 설치해 보았지만 생각보다 설치가 까다로웠고 rclone으로 Plex를 이용한 후기들을 검색해보면 Plex의 잦은 파일 읽기로 인해 구글 드라이브 API 호출 제한이 걸려 길게는 하루에서 짧게는 몇분간 rclone으로 마운트한 구글드라이브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고 이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역시나 실망감에 며칠을 구글 검색창을 헤매고 있는 와중에 한줄기 빛과 같은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


제가 평소에 자주 눈팅하고 있는 네이버 카페 글에 PlexDrive 사용법에 관한 설명이 나와 있었는데 이 글을 보는 순간 유레카를 외치게 되어 앞 뒤 안가리고 하던 일 내팽겨두고 XPEnology에 설치하는 것에 며칠을 소모해 가며 시간을 투자하였고 결국 성공했습니다. !!! 나름 엄청 고생해서 설치 했고 연결도 잘되고 작동도 잘되서 정말 정말 감동 받은 상태입니다. 무엇보다 Plex Cloud 서비스보다 재생 속도가 빠르며 끊기는 것도 더 적고 자막도 잘 인식해서 나오네요.





PlexDrive 란



[ plexdrive github ]

https://github.com/dweidenfeld/plexdrive



rclone과는 다르게 구글 드라이브 전용이며 읽기(삭제가능) 전용 마운트 프로그램으로 설명에는 미디어 재생에 최적화 되어 있다고 나와있네요. 구글 API제한을 피하기 위해 사용자가 직접 구글 API 키를 발급해서 혼자 전용으로 사용되어 있는 구조고 나름의 캐시시스템을 잘 구축해놓은거 같습니다. 그냥 다운로드 받는건 rclone이 속도가 빠르지만 미디어 재생에 스킵하는건 plexdrive가 더 빠른거 같네요. 읽기랑 삭제만 가능한게 아쉽긴하지만 어차피 구글에 업로드 하는건 클라우드 싱크(Cloud Sync)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스트리밍만 잘 된다면 읽기 전용이어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Eddy Lab] UHD 미니 PC 포럼 

http://cafe.naver.com/mk802

제가 참고한 네이버 카페입니다. 미디어 서버관련이나 HTPC 관련으로 정말 많은 정보가 있고 많은 고수들이 있는 카페입니다!! 



[ PlexDirve 소개 및 설치 주의 사항 ]

http://cafe.naver.com/mk802/21457

카페에 nova님이 작성하신 PlexDrive에 관한 글입니다. 보기 좋게 계속 수정 중이신거 같고 시놀로지에 설치하는 방식은 아니지만 거의 비슷하기에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Plex 관련 준비 중인 포스팅을 먼저 올리려고 했지만 plexdrive 설치 성공에 기쁜 나머지 이걸 먼저 올리게 되었습니다. ^^;;

다음 편부터 본격적으로 시놀로지(or XPEnology)에 설치하는 강좌를 진행하겠습니다!












댓글